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신앙

원더풀 카운슬러와 상담하면 인생이 바뀐다

by 카이로 B.G.PARK 2025. 5. 6.
반응형

나에게 찾아오신 놀라운 상담자

제 삶을 지탱하는 두 기둥이 있습니다. 모태신앙으로 익힌 ‘기독교 신앙’과 대학 시절부터 지금까지 공부해 온 ‘심리학’입니다. 한때는 이 두 기둥이 서로 배타적인 것처럼 느껴져 갈등을 겪기도 했습니다. 또 한때는 서로 보완적인 것처럼 느껴져 많은 위로와 평안을 얻기도 했습니다.

 

이런 갈등과 화해의 과정을 겪으면서 제 신앙이 깊어졌고, 심리학도 단순한 학문이 아닌 제 삶을 이끄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기까지는 두 가지 결정적 깨달음이 있었습니다(모두 부친께서 주신 영어 성경과 독어 성경 덕분입니다).

 

첫째는 ‘예수님이 상담자’라는 사실을 깨달은 일이었습니다.

구약의 이사야서 9장 6절을 보면, 장차 오실 메시아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이때 예수님을 가리키는 첫 표현이 “기묘자, 모사”입니다. 한국어 성경으로 읽을 때는 뜻도 애매하고 별 관심도 없어 그냥 지나쳤습니다. 그런데 영어 성경을 보니, 이 대목이 “원더풀 카운슬러(Wonderful Counselor)”로 번역된 것 아닙니까! 심리학과 전혀 관계가 없을 거로 생각했던 예수님이 상담자, 그것도 ‘놀라운 상담자’시라니요!

 

둘째는 독어 성경을 접했을 때의 일입니다. 독일 성서공회에서 발간한 현대 독어 성경을 보니, 마태복음 11장 28-30절이 기존에 알던 내용과 다르게 쓰여 있었습니다.

독어 성경에는 사람이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지는 이유가 “율법학자들이 부과한 계명 때문”이며, 예수님에게 배우면 “네 삶이 실현된다”라고 분명하게 나옵니다.

 

두 깨달음을 종합하면 이런 결론이 납니다.

‘놀라운 상담자이신 예수님에게 배우면, 내 삶이 실현된다.’

이는 심리학에서 강조하는 ‘자기실현’과 매우 흡사합니다. 이 과정을 거쳐 신앙과 학문, 복음과 상담, 신학과 심리학이 기존 통념보다 훨씬 가깝다는 것을 깨달았지요.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오해하며 갈등하던 마음에 안심과 평안이 찾아왔습니다.

 

그 후 예수님을 상담자의 관점에서 이해하며 복음서에 등장하는 예수님의 사역을 ‘현대 심리학적 상담’이라는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공부하고 있는 상담의 주요 이론과 방법이 정말 예수님이 2,000여 년 전에 이미 사용하신 것임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예수님은 100퍼센트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신 예수님은 우리의 믿음의 대상입니다. 우리는 그분을 통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예수님은 100퍼센트 인간이십니다. 이 세상에 오셔서 우리와 동일한 삶을 사셨습니다. 슬프면 눈물 흘리셨습니다. 두려우시면 땀이 핏방울로 보일 때까지 절실하게 기도하셨습니다. 우리는 ‘인간 예수님’의 모습을 배워야 합니다.

 

예수님은 ‘놀라운 상담자’이십니다.

우리는 그분에게서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말씀하는 놀라운 상담자의 참모습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그분은 어떻게 상담하는지를 직접 보여주셨습니다.

 

덕분에 예수님에게 상담받은 이들은 모두 즐거워지고 이웃을 진정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으로부터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다”(눅 19:9)라는 놀라운 말씀도 들었습니다. 단언컨대 우리가 예수님의 상담법을 배우고 실생활에 적용하면 나 자신이 먼저 즐거워지고, 이웃을 사랑할 수 있을 겁니다.

 

지난 40여 년간 실제 상담 현장에서 적용해 본 결과, 정말 그랬습니다. 책에서 예수님을 상담자로 정의하는 것은 신성(神性)을 부인하거나 소위 ‘역사적 예수’를 논하는 게 아닙니다. 복음서에 나온 예수님의 행적 중 놀라운 상담자이신 그분의 면모를 조명하는 것뿐이지요. 이를 통해 그분께 상담받고, 그 상담법을 익혀 수고하고 무거운 짐에서 벗어나 즐겁게 살아가도록 돕는 구체적 방법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 원더풀 카운슬러, 한성열

 

 

[갓피플몰] 원더풀 카운슬러

예수님은 과연 어떤 상담을 해주실까?2,000년 전 놀라운 상담자로 활동하신 예수께 상담자의 참모습을 배우다!

mall.godpeople.com

† 말씀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이사야 9:6

 

† 기도

우리의 놀라운 상담자 되신 주님, 주님께 나의 모든 어려움과 마음을 나누고 해결함 받기 원합니다. 주님과 상담을 통해 나의 삶에서 진정한 기쁨과 다른 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부어지길 소망하며 나 또한 주님의 상담법을 배워 내 삶에서도 다른 이들의 삶에서도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살아가게 되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 적용과 결단

오늘 나의 어려움은 하나님이시자 인간이셨던 주님과 나눌 수 있고 해결함 받을 수 있음을 기억하며 주님께 나아가기로 결단합니다.

 

출처 : 갓피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