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나 알레르기로 인해 비강이 붓고 콧물이 차서 숨쉬기가 힘들어지면서 코가 막힌다. 코막힘은 단순히 성가신 정도가 아니라 발병하면 사람이 완전히 쇠약해진다. 다행히 감기에 걸리거나 알레르기가 있을 때 막힌 코를 뚫고 더 편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 이 글을 통해 막힌 코를 뚫는 임시방편, 천연요법, 약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임시방편
코풀기
막힌 코를 뚫는 가장 쉬운 방법은 콧물이 코를 통해 나오게 만드는 것이다. 하루 종일 가는 데마다 티슈나 손수건을 가지고 다닌다.
매운 음식 먹기
와사비를 너무 많이 먹어서 코가 매웠던 적이 있는가? 매운 음식은 보통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콧물을 묽게 만들어 막힌 코를 뚫는 데 도움을 준다. 코가 심하게 막히면 매운 음식을 먹어본다.
- 할리피뇨, 하바네로, 세라노 등 매운 고추
- 고추 냉이 또는 와사비
- 매운 생강
- 호로파
- 양파와 마늘
멘톨 연고 바르기
멘톨을 들이마시면 일시적으로 막힌 코가 뚫리고 1-2시간 동안 더 편하게 숨을 쉴 수 있다. 멘톨이 약효를 발휘하도록 윗 입술과 코 사이에 연고를 조금 바른다.
자세를 똑바로 유지하기
밤에 베개로 몸을 받치거나 옆으로 눕고 싶은 것을 참으면 코막힘 증상이 덜해지고 숨을 더 쉽게 쉴 수 있다. 막힌 코가 뚫리는 것은 아니지만 숨쉬는 데 도움이 되어 보다 편해진다
부비강 마사지하기
약이나 자극없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코막힘을 완화시킨다. 따로 준비할 것 없이 손가락만 있으면 된다. 마사지는 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효과적이기도 하다. 집, 직장, 공공장소에서 할 수 있는 세 가지 마사지를 소개한다.
- 검지를 각각 안와 옆, 즉 코 바로 위, 눈썹 바로 아래에 갖다댄다.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코 주변 부비강을 손가락으로 마사지한다. 20-30초 동안 마사지 한다.
- 검지를 눈 바로 아래에 갖다댄다.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눈 주변 부비강을 손가락으로 마사지한다. 20-30초 동안 마사지한다.
- 마지막으로 엄지를 각각 광대뼈에 갖다댄다.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엄지로 광대뼈를 마사지한다. 30-30분 동안 마사지한다. 코막힘이 충분히 완화될 때까지 반복해서 마사지한다.
얼굴에 온찜질하기
깨끗한 수건을 따뜻한 물에 담갔다가 물이 흥건하지 않고 축축할 정도로 짠다. 앉아서 수건을 얼굴에 몇 분 동안 얹어둔다. 온찜질은 통증을 가라앉히고 막힌 코를 뚫는 데 도움이 된다.
- 젖은 수건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따뜻한 물이 들어있는 병을 부비강에 갖다댄다. 물병에 펄펄 끓는 물이 아닌 뜨거운 물을 채운다. 수건으로 물병을 싸서 코, 뺨, 이마에 갖다댄다.
뜨거운 물로 샤워하기
따뜻한 김이 폐를 통과해 비강으로 들어가 콧물이 흘러나오고 코막힘 증상이 완화된다
2. 천연요법
콧물이 흐르도록 김 쐬기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시간이 남으면 김을 쐬어서 코막힘 증상을 가라앉힌다. 몇 세기 동안 세계 곳곳에서 김을 쐬어 코막힘 증상을 가라앉혔다.
- 물을 3컵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에서 내린다.
- 물에 카모마일 티를 넣고 식힌다(선택사항).
- 데지 않고 김에 손을 댈 수 있을 정도로 물이 식으면 그릇에 붓는다.
- 뜨거운 김에 주의하면서 그릇 위에 고개를 숙이고, 손은 수건으로, 감싸고 깊이 숨을 들이마신다. 처음에 코로 숨을 들이 마실 수 없으면 입으로 숨을 쉰다
수분 공급하기
물이나 주스를 최대한 많이 마신다. 코막힘 증상을 빨리 가라앉히려면 물을 6-8컵 마신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부은 비강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가습기 사용하기
코가 막혔을 때 가습기(보통 수증기)를 쬘 것을 권장한다. 건조한 공기는 부비강의 점막을 자극하여 코막힘 증상이 더 심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의사들이 공기를 습하게 만들 것을 권한다.
- 가습기가 없거나 사고 싶지 않다면 집에 흔히 있는 물건으로 임시 가습기를 만든다. 커다란 냄비에 물을 넉넉히 끓인다. 냄비를 불에서 내려 안전한 장소에 둔다. 물에서 김이 올라와 방안의 습도를 높인다. 필요한 만큼 반복한다.
- 가습기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는다. 방 안을 열대 정글마냥 눅눅하게 만들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공기가 약간 습기를 머금을 정도면 충분하다
식염수 만들기
소금물은 약물이 들어가지 않은 식염수이다. 물 1컵에 소금 1티스푼을 넣고 잘 저어서 녹인다. 머리를 뒤로 젖힌 채 한 쪽 콧구멍에 식염수를 점안기로 몇 방울 떨어뜨린다. 식염수를 콧구멍 밖으로 내보내고 반대편 콧구멍에도 똑같이 한다.
- 식염수를 직접 만들지 않을 거라면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구입한다
네티팟(neti pot)으로 비강 세척하기
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코에 물을 흘려 넣으면 빨리 막힌 코가 뚫리는 경우가 있다. 네티팟으로 물을 흘려넣어 콧물을 묽게 만들고 비강을 씻어낸다.
- 모든 네티팟은 사용설명서가 딸려온다. 하지만 보통 먼저 정제한 미온수 500ml와 소금 1티스푼을 섞어 세척액을 만들어야 한다. 네티팟에 세척액을 채운다.
- 머리를 45도로 기울여 네티팟 끝을 콧구멍에 갖다댄다. 소금물이 콧구멍으로 들어가 비강을 따라 반대편 콧구멍으로 나온다. 소금물이 입에 들어가면 그냥 뱉는다. 코를 풀고 반대편 콧구멍도 똑같이 한다.
- 네티팟으로 몇 번이나 코를 세척해야 할까? 축농증이 심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매일 세척한다. 일단 증상이 개선되면 일주일에 세 번 세척한다.
- 네글레리아 파울러리(Naegleria Fowleri)라는 아메바에 물이 오염되어 있는 곳도 있다. 코로 들이마시면 보통 뇌에 치명적인 감염증을 일으킨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에서는 물을 1분(고도가 높은 곳에서는 3분) 이상 끓인 다음에 네티팟에 담아 세척액으로 사용하거나 가게에서 정제수를 구입할 것을 권장한다
운동하기
운동하기 싫겠지만 몸을 움직이면 신체가 기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 막힌 코를 쉽고 빨리 뚫으려면 코로만 숨을 쉬면서 팔굽혀 펴기를 20번 한다. 뇌가 공기가 더 필요하다고 인식해서 코가 더 이상 붓지 않고 콧물이 묽어진다
에센셜 오일로 목욕하기
콧물이 잦아들고 막힌 코가 뚫리는 데 도움이 되는 에센셜 오일이 있다. 욕조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유칼립투스 오일, 로즈메리 오일, 티트리 오일을 10방울 떨어뜨린다. 코가 뚫리고 숨을 쉽게 쉴 수 있을 때까지 욕조물에 몸을 담근다
잠자기
지나치기는 하지만 결근이나 결석을 하고 집에서 하루종일 잔다(ㅋ). 이렇게 하면 신체가 회복할 시간을 갖게 되어 감기와 싸우기 시작한다. 코가 막혀서 잠을 자기 어렵다면 약을 먹거나 코밴드를 사용하거나 입으로 숨을 쉰다. 입으로 숨을 쉬면 입술이 마르므로 챕스틱을 사용한다
안정 취하기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둔화시킨다.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코가 뚫리는 데 오래 걸린다
3. 약물치료
의사 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는 코막힘 완화제 사용하기
코막힘 완화제는 근처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코막힘 완화제는 여러 형태로 나온다.
- 나파졸린(프리바인), 옥시메타졸린(에이프린, 드리스탄, 듀라미스트), 페닐에프린(네오-시네프린, 시넥스, 라이넬) 등 스프레이형
- 페닐에프린(루소날, 슈다페드 PE, 슈도제스트 PE), 슈도에페드린(슈다페드, 슈도제스트) 등 정제형
- 스프레이형 코막힘 완화제는 3일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구 코막힘 완화제는 의사와 상의 없이 7일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의사 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는 코막힘 완화제에 적혀있는 지시사항에 따른다.
- 고혈압, 녹내장, 전립선 질환, 당뇨,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나 임신을 한 경우에는 먼저 의사와 상의한다
항히스타민제 사용하기
항히스타민제는 다른 알레르기 치료제와 마찬가지로 코막힘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코막힘 완화제도 포함되어 있는 항히스타민제를 골라 콧물, 코막힘과 함께 코 훌쩍임과 재채기를 치료한다. 아래와 같이 유기농 천연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본다.
- 쐐기풀. 몇몇 의사들은 냉동 건조시킨 쐐기풀을 복용할 것을 권한다. 쐐기풀에는 신체에서 생성하는 히스타민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관동은 천연 항히스타민제이다. 유럽에서는 오랫동안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관동을 사용해왔다. 잎을 빻아 반죽처럼 만들거나 추출물을 정제 형태로 복용한다.
- 바질도 천연 항히스타민제이다. 바질잎 두 가지를 넣고 열을 가해 김을 낸다. 김을 들이마신다. 바질은 신체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신체가 분비하는 히스타민이 감소된다.
- 고혈압, 심장 질환, 녹내장, 갑상선 질환, 전립선 질환이 있는 경우나 임신을 한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도 괜찮은지 의사에게 문의한다
4. 병원 치료
몇 가지 기본 문진에 답하기
코막힘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솔직하게 대답하지 않으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 한다. 의사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것이다.
- 코가 막힌 기간. 코막힘이 일주일 이상 계속되었다면 즉시 병원을 찾는다.
- 콧물의 색깔
- 몸살, 열, 기침 등 다른 증상
- 알레르기가 있는지 여부.
- 흡연 여부
먼저 항생제와 처방약으로 치료하기
보통 코막힘은 감기나 다른 감염의 증상이다. 따라서 의사들은 먼저 약으로 감염을 치료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 평소에 복용하는 약이 있으면 의사에게 알린다
만성적인 코막힘을 치료하기 위해 비갑개 축소 수술(somnoplasty)에 대해 문의하기
간단하고 15분 걸리는 시술로 막힌 코를 뚫어준다. 열을 이용해 부비강을 열어 코막힘을 치료한다. 국소 마취를 하며 시술 후 한 시간 이내에 문밖을 나설 수 있다.
- 뜨거운 바늘을 환자의 양 콧구멍에 넣는데 대개 아무것도 느끼지 못한다.
- 아물면서 첫 1-2주 동안 코가 막힌다.
- 효과가 없으면 몇 주 후에 다시 시술을 받는다.
- 보통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다
매우 심한 경우에만 의사가 수술을 권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감염이나 폐색이 심한 경우에는 내시경 부비강 수술이 필요하다. 내시경 카메라를 코에 넣어 외과의가 병변을 제거하거나 막힌 코를 뚫는다.
- 수술은 거의 대부분 외래이다. 수술 당일 집에 돌아간다.
- 통증은 거의 없다. 일주일 이내에 회복된다.
- 성공률이 높지만 종종 재수술이 필요하다
최소 침습적이고 신속한 레이저 비갑개 수술(laser turbinate surgery, LTS)에 대해 문의하기
비갑개는 코막힘을 유발하는 코 안에 있는 뼈이다. CO2 또는 KTP 레이저로 20분 안에 비갑개를 작게 만들 수 있다. 상처를 싸맬 필요가 없고 수술 당일에 업무에 복귀할 수 있다.
- 코가 완전히 뚫리기 전에 일주일 동안 코가 약간 막힐 수 있다.
- 약하게 국소마취를 한다. 바늘은 필요없다.
- 레이저 비갑개 수술의 단점은 비싸다는 것이다. 모든 의원이 레이저 비갑개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출처 : 위키하우
'핫한 트렌드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수치(SGPT) 낮추는법 (0) | 2024.06.23 |
---|---|
열 내리는(떨어뜨리는) 방법 (0) | 2024.06.23 |
두피 가려움증 치료하는 방법 (0) | 2024.06.21 |
분리수거장·실외기에 불이 '활활'…화재 예방 이렇게! (0) | 2024.06.21 |
폭우 속 차 안에 갇혔다면? 호우대비 상황별 대처법 (1) | 2024.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