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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동행 온다콜택시’ ☎1855-0120...주변 택시 배차 후 배차정보 문자 알림

서울시가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전화로 택시를 호출하는 ‘동행 온다콜택시’를 시범운영한다.
# 은평구에 거주하는 70대 박◯◯ 씨는 더 무더워지기 전 아내와 함께 고향에 다녀오려고 집을 나섰다. 짐이 무거워 고속버스터미널까지 택시를 타려고 길 위에서 한참 기다렸지만 빈 택시는 한 대도 지나가지 않았고 결국 아들에게 도움을 요청, 아들이 앱을 이용해 집 앞으로 보내준 택시를 타고 가까스로 고속버스 시간에 맞춰 도착했다.
서울시가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전화 한 통’으로 택시를 부를 수 있는 ‘동행 온다콜택시’를 시범운영한다.
지난해 서울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20~40대는 60% 이상이 앱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하는 반면 60대 이상은 80%가 거리에서 ‘배회하는 영업 택시’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는 스마트폰 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의 택시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화 기반 택시 호출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7월 7일부터 시작되는 서울시 ‘동행 온다콜택시’는 오전 9시부터 저녁 10시 사이에 이용할 수 있고, 콜센터(☎1855-0120)로 전화해 출발·목적지를 말하면 된다.
이용자가 콜센터로 전화해 택시를 호출하면 콜센터 직원이 ‘㈜티머니모빌리티 온다택시’ 웹배차 시스템에 정보를 입력, 승객 주변 택시가 배차된다. 배차가 확정되면 승객에게 배차 정보(차량 위치, 차량 번호, 기사 연락처)가 카카오톡 알림톡 또는 문자로 전송된다.
시는 이번 ‘전화 호출’ 서비스로 디지털 기기 이용이 어려운 고령자·교통약자의 택시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24시간 운영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동행 온다콜택시’는 고령자 등 디지털 약자의 앱 이용 어려움에 공감한 ㈜티머니모빌리티와 법인·개인택시조합의 협력으로 이뤄지게 됐다.
운영을 맡은 ㈜티머니모빌리티는 공공기여의 일환으로 콜택시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용 전액을 부담하고 콜택시 운영 활성화를 위해 택시사업자에 운행 건당 인센티브(1~2,000원)를 지원할 예정이다. 두 택시조합은 택시운송사업자, 운수종사자에게 ‘동행 온다콜택시’ 사업을 적극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을 맡는다.
㈜티머니모빌리티는 이미 창원·춘천 등에서 디지털 약자를 위한 택시 전화 호출 서비스를 운영 중으로, 서울 택시 7만 1,000대 중 약 3만 6,000대가 ㈜티머니모빌리티가 운영하는 플랫폼 중개사업 ‘온다택시’에 가입돼 있어 차량 배차 또한 원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앱 호출이 활성화되면서 거리에서 배회 영업 택시를 만나기 어려워진 가운데 디지털 기기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시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지원을 다각적으로 고민, 개선해 나가는 중”이라며 “앞으로도 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 및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지난해 서울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20~40대는 60% 이상이 앱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하는 반면 60대 이상은 80%가 거리에서 ‘배회하는 영업 택시’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는 스마트폰 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의 택시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화 기반 택시 호출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7월 7일부터 시작되는 서울시 ‘동행 온다콜택시’는 오전 9시부터 저녁 10시 사이에 이용할 수 있고, 콜센터(☎1855-0120)로 전화해 출발·목적지를 말하면 된다.
이용자가 콜센터로 전화해 택시를 호출하면 콜센터 직원이 ‘㈜티머니모빌리티 온다택시’ 웹배차 시스템에 정보를 입력, 승객 주변 택시가 배차된다. 배차가 확정되면 승객에게 배차 정보(차량 위치, 차량 번호, 기사 연락처)가 카카오톡 알림톡 또는 문자로 전송된다.
시는 이번 ‘전화 호출’ 서비스로 디지털 기기 이용이 어려운 고령자·교통약자의 택시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24시간 운영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동행 온다콜택시’는 고령자 등 디지털 약자의 앱 이용 어려움에 공감한 ㈜티머니모빌리티와 법인·개인택시조합의 협력으로 이뤄지게 됐다.
운영을 맡은 ㈜티머니모빌리티는 공공기여의 일환으로 콜택시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용 전액을 부담하고 콜택시 운영 활성화를 위해 택시사업자에 운행 건당 인센티브(1~2,000원)를 지원할 예정이다. 두 택시조합은 택시운송사업자, 운수종사자에게 ‘동행 온다콜택시’ 사업을 적극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을 맡는다.
㈜티머니모빌리티는 이미 창원·춘천 등에서 디지털 약자를 위한 택시 전화 호출 서비스를 운영 중으로, 서울 택시 7만 1,000대 중 약 3만 6,000대가 ㈜티머니모빌리티가 운영하는 플랫폼 중개사업 ‘온다택시’에 가입돼 있어 차량 배차 또한 원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앱 호출이 활성화되면서 거리에서 배회 영업 택시를 만나기 어려워진 가운데 디지털 기기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시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지원을 다각적으로 고민, 개선해 나가는 중”이라며 “앞으로도 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 및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출처 :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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