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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광장~청계3가~광장시장 순환

9월 23일부터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이 청계천 운행을 시작했다.
운전석과 운전대가 없는 자율주행셔틀
청계광장~광장시장을 순환하는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이 9월 23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청계A01’ 노선은 왕복 4.8km 구간을 차량 2대가 순환하며, 양방향 총 11개의 정류소에 정차한다. 평일 10:00~16:50(기점 기준 16:00 막차 출발)으로, 1일 11회·30분 간격(점심시간 제외)으로 운행한다.
시험운전자가 운전대에 앉아 운행하는 기존의 자율주행버스와 달리 운전석과 운전대가 아예 없는 자율주행셔틀로, 이는 서울 시내 첫 운행 사례로 꼽힌다. 긴급 상황 대처 등 안전을 위해 상시 탑승하는 시험운전자 1인을 제외하고 한 번에 승객 8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
‘청계A01’ 노선은 왕복 4.8km 구간을 차량 2대가 순환하며, 양방향 총 11개의 정류소에 정차한다. 평일 10:00~16:50(기점 기준 16:00 막차 출발)으로, 1일 11회·30분 간격(점심시간 제외)으로 운행한다.
시험운전자가 운전대에 앉아 운행하는 기존의 자율주행버스와 달리 운전석과 운전대가 아예 없는 자율주행셔틀로, 이는 서울 시내 첫 운행 사례로 꼽힌다. 긴급 상황 대처 등 안전을 위해 상시 탑승하는 시험운전자 1인을 제외하고 한 번에 승객 8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
청계A01 운행
○ 운행구간 : 청계광장~청계3가(세운상가)~청계5가(광장시장) (왕복 4.8km)
○ 운행대수 : 2대 (ROii, 시험운전자 1·승객 8)
○ 운행시간 : 평일 10:00~16:50 (배차간격 30분, 총 11회 운행 / 막차 16:00 출발)
※ 단, 4~5회차 배차간격 90분 (점심시간 등)(4회차 11:30 출발 / 5회차 13:00 출발)
○ 운행요금 : 무료 (2026년 하반기 유상운송 전환 예정)
○ 운행대수 : 2대 (ROii, 시험운전자 1·승객 8)
○ 운행시간 : 평일 10:00~16:50 (배차간격 30분, 총 11회 운행 / 막차 16:00 출발)
※ 단, 4~5회차 배차간격 90분 (점심시간 등)(4회차 11:30 출발 / 5회차 13:00 출발)
○ 운행요금 : 무료 (2026년 하반기 유상운송 전환 예정)

청계A01 노선도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지도에서 실시간 운행 확인
차량은 국내 자율주행 대표기업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제작한 ROii가 투입되며, 내부에는 ▴자율주행 상태·운행정보 안내용 대형 디스플레이 ▴휠체어 탑승 리프트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춰져 있다.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운행 정보가 안내되고,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지도에서도 ‘청계A01’ 노선을 검색해 실시간 운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다만, 노선 내 일반버스 정류소 중 ‘청계5가·방산시장(02227)’과 ‘서린동·SK서린빌딩(01173)’ 정류소에는 정차하지 않아, 인근 정류소를 이용해야 한다.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운행 정보가 안내되고,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지도에서도 ‘청계A01’ 노선을 검색해 실시간 운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다만, 노선 내 일반버스 정류소 중 ‘청계5가·방산시장(02227)’과 ‘서린동·SK서린빌딩(01173)’ 정류소에는 정차하지 않아, 인근 정류소를 이용해야 한다.

시범 운행 기간 교통카드가 있는 누구나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무료 운행…교통카드 태그 후 탑승해야
운행 요금은 초기에 무료로 운영 되지만 이용객은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한 후에 탑승할 수 있다. 시는 충분한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할 예정이다.
유료화 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유료화 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완전 무인 셔틀’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기술 고도화로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서비스 제공
시는 지난달부터 시험 운행 및 전문가 안전 운행 검증 등을 거쳐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한 후 정식 운행에 들어가기로 했으며 앞으로도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야간 운행과 함께 운행구간도 연장도 검토, ‘완전 무인 셔틀’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청계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이 시민에게 미래 대중교통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함과 동시에, 청계천 대표 관광상품으로 발돋움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까지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청계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이 시민에게 미래 대중교통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함과 동시에, 청계천 대표 관광상품으로 발돋움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까지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계A01 정류소 (11개소)
연번 정류소명 정류소 ID 비고
1 | 청계광장 | 02247 | 청계광장 → 광장시장 방면 |
2 | 청계1가·광교 | 02224 | |
3 | 청계2가·삼일교 | 02225 | |
4 | 청계3가·관수교 | 02240 | |
5 | 청계4가·배오개다리 | 02226 | |
6 | 청계5가·광장시장 | 01177 | 광장시장 → 청계광장 방면 |
7 | 청계4가·세운교 | 01176 | |
8 | 청계3가·관수교 | 01251 | |
9 | 청계2가·수표교 | 01175 | |
10 | 청계2가·삼일교 | 01291 | |
11 | 청계1가·광교 | 01174 |
출처 :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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