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를 뽑은 후에 관리를 잘 해줘야 사랑니를 뺀 자리가 깨끗하고 신속하게 회복된다. 이를 제대로 닦지 않고 구강 관리를 대충 한다면 균에 감염되거나 건성치조라고도 알려진 치조골염과 같이 통증이 심한 염증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치조골염 중 20%가 아랫쪽 사랑니를 뽑은 자리에 생기므로 발치 후 관리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랑니 발치 후 일주일 이상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지 않는 간단한 방법으로 구강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1. 치아 위생
의사의 지시에 따라 거즈 새로 갈기
사랑니 발치 후, 의사가 사랑니를 뺀 자리에 거즈를 끼워준다. 필요한 경우 한 시간 이상이 지난 후에 새것으로 갈아준다. 계속 피가 나면 30-45분 간격으로 거즈를 갈고 살짝 물고 있는다. 사랑니 발치 후 몇 시간 후에 피가 멎어야 한다. 이보다 더 오랜 시간 피가 계속 나면 병원이나 치과에 가야 한다.
- 사랑니 발치 후 24-48시간 동안 피가 조금씩 스며나오는 것이 정상이다. 침이 대부분이고 피는 조금 섞여 있다. 이보다 피가 더 많이 난다면 과다출혈이므로 병원에 가야 한다.
사랑니 발치 후 첫 날은 양치질 하지 않기
사랑니 발치 후 첫 날은 이를 닦거나 구강 세척제를 뱉거나 입안을 헹구지 않는다. 이런 행위는 상처가 아무는 것을 방해하고 치조골염, 감염 등을 야기한다.
- 사랑니 발치 후 첫 24시간이 상처를 아물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를 닦거나 기타 방법으로 양치를 하면 꿰멘 자리가 벌어지거나 혈병이 떨어져 나갈 수 있다. 그러면 상처가 아무는 데 오래 걸리고 균에 감염될 수 있다.
3일 동안 사랑니 뺀 자리 닦지 않기
사랑니 발치 후 3일 동안, 사랑니가 빠진 자리를 닦지 않는다. 대신, 사랑니 발치 다음 날부터 따뜻한 물 1/2컵에 소금을 조금 타서 입안을 헹군다.
- 소금물을 뱉어내지 않는다. 머리를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기울여 가며 사랑니가 빠진 자리를 소금물로 헹군다. 그 다음에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여 소금물이 입밖으로 흘러나오게 한다.
천천히, 조심스럽게 다른 이 닦기
사랑니 발치 당일에 아주 조심스럽게 사랑니 외 다른 이를 닦기 시작한다. 사랑니 빠진 자리를 자극하지 않도록 하고 그 자리를 보호하고 있는 혈병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 부드러운 칫솔로 천천히, 살살 작게 원을 그리며 이를 닦는다.
- 사랑니를 발치한 후 처음 며칠 동안은 치약을 뱉지 않도록 한다. 뱉어내는 행위 때문에 잇몸의 상처를 아물게 하는 데 필요한 혈병이 떨어져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약을 뱉어내지 말고 소금물이나 소독용 구강 세척제로 조심스럽게 입안을 헹군 후,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여 흘러나오게 한다.
사랑니 발치 후 3일째부터 평소처럼 양치질하고 치실 사용하기
일단 사랑니를 발치한지 3일째가 되면 평소처럼 양치를 하고 치실을 사용할 수 있다. 사랑니 뺀 자리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계속 조심한다.
이를 닦을 때 혀도 잊지 말고 닦아서 음식물 찌꺼기와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음식물 찌꺼기와 박테리아가 잇몸의 상처에 들어가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염 조심하기
의사의 지시에 따르고 입안과 이를 청결히 하면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감염의 조짐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하고 감염의 조짐이 보이면 사랑니 발치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 부종, 출혈, 열이 있거나 사랑니를 뺀 자리나 코에서 고름이 흐르거나 심하게 붓는 등 문제가 생기면 당장 병원에 간다.
2. 구강 위생
소금물로 입안 헹구기
사랑니 발치 다음날, 양치질을 하는 사이사이에 소금물로 이와 입안을 헹군다. 이렇게 하면 입안이 청결해질 뿐만 아니라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 소금 1/2티스푼과 따뜻한 물 230ml를 섞어 소금물을 만든다.
- 소금물을 입에 가득 머금고 30초 동안 입안을 헹군다. 소금물을 뱉어내지 말고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여 흘러나오게 한다. 이렇게 하면 사랑니가 빠진 자리를 자극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 식후에 소금물로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를 헹궈낸다.
- 사랑니 뺀 자리를 자극하지 않는 무알코올 구강 세척제로 입안을 헹궈도 된다.
구강 세척기로 입안 헹구기
의사가 구강 세척기 혹은 조그만 플라스틱 실린더를 주기도 한다. 의사가 이런 구강 세척기를 주면 식후와 취침 전에 사용하면 된다.
- 의사가 아랫쪽 사랑니를 뺀 자리에만 구강 세척기를 사용하라고 할 수도 있다. 의사의 지시에 따른다.
- 세척기에 그냥 식염수를 채우면 된다.
- 구강 세척기 끝을 사랑니를 뺀 자리에 가까이 가져다 대고 그 자리를 헹군다. 구강 세척기로 이도 헹궈낸다. 약간 아플 수도 있지만 입안과 사랑니 뺀 자리를 청결히 해야 감염이나 치조골염을 예방할 수 있다.
워터 픽 등 물 분사식 구강 세척기 사용하지 않기
이런 구강 세척기는 사랑니를 발치한 직후에 사용하기에는 수압이 너무 세고 사랑니가 빠진 자리를 자극하여 상처가 아무는 것이 늦어질 수 있다. 치과에서 특별히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 이상, 사랑니 발치 후 일주일 동안은 워터 픽 같은 물 분사식 구강 세척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3. 사랑니 발치 후 구강관리
빨대 사용하지 않기
사랑니 발치 후 첫 며칠 동안은 빨대로 음료나 스무디 같은 음식을 먹지 않는다. 빨아들이는 행위가 상처가 아무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물 많이 마시기
사랑니 발치 후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입 안을 마르지 않게 하여 치조골염과 감염을 예방한다.
- 사랑니 발치 첫 날은 카페인 음료와 탄산 음료를 피한다.
- 발치 후 최소 일주일 동안 술을 마시지 않는다.
뜨거운 음료 자제하기
차, 커피, 코코아 등 뜨거운 음료를 마시면 사랑니가 빠진 자리를 막고 있는 혈병이 떨어질 수 있다. 상처가 아물려면 혈병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부드러운 음식 또는 유동식 먹기
사랑니가 빠진 자리에 끼거나 혈병을 떨어지게 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한다. 음식을 씹어야할 때는 다른 쪽 치아로 음식을 씹는다. 이렇게 하면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적게 끼고 감염이 생길 위험이 낮아진다.
- 사랑니를 발치한 당일에는 요거트, 애플소스 등 입안을 자극하지 않고 이 사이에 끼지 않아 감염이 생길 염려가 없는 음식을 먹는다. 부드러운 오트밀이나 죽을 먹는 것도 괜찮다.
- 딱딱하거나 쫄깃한 음식, 바삭한 음식, 너무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은 사랑니가 빠진 자리를 덧나게 하거나 이 사이에 끼어서 감염이 생길 수 있다.
- 사랑니 발치 후 첫 일주일 동안 식후에 따뜻한 소금물로 입안을 헹군다.
담배 자제하기
담배를 피우거나 씹는 담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최대한 담배를 자제해야 한다. 그래야 깨끗이, 제때에 상처가 낫고 감염과 염증을 피할 수 있다.
- 사랑니 발치 후 담배를 피우면 상처가 아무는 속도가 느려지고 감염 등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 흡연은 사랑니 발치 후 최소 72시간이 지난 후에 한다.
- 씹는 담배는 최소 일주일 동안 자제한다.
진통제 복용하기
사랑니 발치 후 며칠 동안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보통이다. 일반 진통제나 처방 진통제를 복용하면 통증과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NSAIDs)를 복용한다. 사랑니 발치 후 부어오르는 증상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해도 되지만 아세트아미노펜은 염증을 가라앉혀주지는 못 한다.
- 의사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일반 진통제가 잘 듣지 않으면 의사가 진통제를 처방해줄 것이다.
아이스팩으로 붓기 및 통증 가라앉히기
사랑니 발치 후 며칠 동안은 이를 뺀 자리가 부어오른다. 이는 지극히 정상이다. 아이스팩을 볼에 대고 있으면 이 주변의 부기와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부기는 보통 2-3일이면 가라앉는다.
- 부기가 가라앉을 때까지 휴식을 취하고 격렬한 활동이나 운동을 피한다.
출처 : 위키하우
'핫한 트렌드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성 치매 징후 알아보는 방법 (0) | 2024.06.30 |
---|---|
대상 500만원…서울역 일대, 어떻게 바꿀까? 아이디어 공모 (0) | 2024.06.30 |
남자 피부관리 방법 (0) | 2024.06.29 |
앗! 지하철 안내방송을 놓쳤네…'또타지하철' 앱으로 확인하세요 (0) | 2024.06.29 |
제습기 구입, 관리, 사용하는 방법 (0) | 2024.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