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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교통안전 시설 보강 및 교체부터 보행환경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최근 여러 교통사고 발생으로 보행자 안전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는 교통안전 시설 보강 및 교체부터 보행환경 개선 등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엔 사고 지점에 대한 즉각적인 개선 및 지역조사, 위험 구간 차량용 방호울타리 보강 설치, 개방공간 볼라드 설치, 보행환경 구축 개선 방안 등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서울시가 급경사·급커브 도로 등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서울시내 도로 98곳에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한다.
주행방향 혼동 가능성이 높은 일방통행 도로는 운전자가 식별하기 쉬운 LED 표지판으로 교체하고, 평상시 인파가 집중되거나 열린 공간 등에는 차량 진입을 1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 석재화분과 볼라드(길말뚝)를 추가로 설치해 보행자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의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을 9월 24일 발표했다. 지난 7월 발생한 시청역 인근 교통사고 이후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주행방향 혼동 가능성이 높은 일방통행 도로는 운전자가 식별하기 쉬운 LED 표지판으로 교체하고, 평상시 인파가 집중되거나 열린 공간 등에는 차량 진입을 1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 석재화분과 볼라드(길말뚝)를 추가로 설치해 보행자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의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을 9월 24일 발표했다. 지난 7월 발생한 시청역 인근 교통사고 이후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세종대로 18길 일방통행구간 방호울타리 및 역주행 방지 안전시설 보강사진
현재 서울시는 사고 지점에 이전보다 강화된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를 완료하고, 역주행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표지와 노면표시 등을 추가로 설치했다. 또한 서울 전역에 존재하는 보행자 위험 보도를 파악하기 위해 유관부서와 서울경찰청, 자치구, 도로교통공단 등과 함께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일방통행 구간(시도 12개, 구도 4,156개 구간) 전체를 포함해 도로 선형 위험 구간(60개소), 교통사고 관리 지점(1,980개소), 보행자 밀집 지역(16개 권역),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미비 구간(575개소), 경찰서 및 자치구의 안전시설 건의 지점(190개소)에 대한 안전시설 정비 필요성과 시급성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서울시는 보도상 위험지점 중 우선 개선이 필요한 400여개 지점과 구간에 대해 총 308억 원을 투입해 내년까지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방호울타리와 볼라드에 대한 서울형 설치 기준도 구체화해, 추후 보행자 위험지점 도로 안전시설 정비 시 반영할 계획이다.
조사는 일방통행 구간(시도 12개, 구도 4,156개 구간) 전체를 포함해 도로 선형 위험 구간(60개소), 교통사고 관리 지점(1,980개소), 보행자 밀집 지역(16개 권역),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미비 구간(575개소), 경찰서 및 자치구의 안전시설 건의 지점(190개소)에 대한 안전시설 정비 필요성과 시급성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서울시는 보도상 위험지점 중 우선 개선이 필요한 400여개 지점과 구간에 대해 총 308억 원을 투입해 내년까지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방호울타리와 볼라드에 대한 서울형 설치 기준도 구체화해, 추후 보행자 위험지점 도로 안전시설 정비 시 반영할 계획이다.
보행취약도로에 차량용 방호 울타리 설치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거나, 사고 시 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98개 보행취약구간을 중심으로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한다. 설치 지역은 간선도로 일방통행 종점부, 급경사·급커브 구간, 보도상 중상 이상 사고 발생지점, 인파밀접지역 등이다.
현재 보도에 설치된 울타리는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막기 위한 용도가 대부분이다. 새로 설치할 차량용 방호울타리는 차량 강철 소재로, 한국교통안전공단 충돌시험을 통과한 ‘SB1’ 등급으로 설치된다. 이는 중량 8t 차량이 시속 55km,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강도다.
현재 보도에 설치된 울타리는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막기 위한 용도가 대부분이다. 새로 설치할 차량용 방호울타리는 차량 강철 소재로, 한국교통안전공단 충돌시험을 통과한 ‘SB1’ 등급으로 설치된다. 이는 중량 8t 차량이 시속 55km,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강도다.
시도 일방통행 종점부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 방안(퇴계로4가 교차로)
급경사 구간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 방안(동망산길)
현재 시청역 사고 지점에도 이 울타리가 설치가 완료됐으며, 남산 소파길, 퇴계로4가 교차로, 동대문 패션몰 앞, 이태원로 등에도 설치 예정이다. 역주행 사고 가능성이 높은 간선도로 일방통행 종점부에는 차량용 방호 울타리 외에도 ‘진입금지(일방통행)’ 안내 표지판을 보강설치하고, 가각부(도로모퉁이)에 보도를 채우는 방안도 병행할 계획이다.
일방통행 이면도로 LED 표지판으로 교체
이면도로 진출입부 안내체계 강화 예시(테헤란로 115길)
운전자가 주행방향을 혼동할 가능성이 높은 일방통행 이면도로에는 인식이 쉬운 ‘회전금지’ LED 표지판을 설치한다. 일방통행 도로의 경우 대부분 주택가 1~2차로가 대부분으로 사고 발생 시 피해가 클 수 있다. 따라서 올해 80개 구간에 대한 교체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차량 진입 막는 대형화분과 볼라드 추가
개방형 공간 대형 화분 설치 방안(광화문 광장)
횡단보도 턱 낮춤 구간 볼라드 설치 방안(동대문 패션몰)
평상시 인파가 많이 몰리거나 광장과 같이 개방된 시민 공간에 대해선 차량진입을 1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화분과 볼라드를 추가로 설치한다. 턱이 낮은 횡단보도에도 전면에 볼라드를 설치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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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보도는 신설 및 확장,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교통섬 정비,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 전국 최고 수준의 보행환경 개선 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을 안전하게 지킨다.보행환경 개선사업 시행방안 예시(마들로)
중앙버스정류소 대기공간 개선 방안(종로)
보행공간이 부족하거나 안전시설이 미비한 마들로 등 44개 도로에 대해선 내년까지 보도 신설·확장하고 안전시설 추가 설치 등 개선 사업도 함께 진행한다. 차도와 보도의 높이 차이가 없는 중앙버스정류소 대기공간은 시민들이 승강장 안쪽에서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 노면표시로 교체한다.
이외에도 최근 이슈인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를 개인별 실제 운전 능력에 따른 맞춤형 운전면허 제도로 개선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도적, 기술적 보완도 경찰청,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최근 이슈인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를 개인별 실제 운전 능력에 따른 맞춤형 운전면허 제도로 개선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도적, 기술적 보완도 경찰청,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출처 : 서울특별시 내손안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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