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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6일부터 강남구 일대에서 국내 최초 ‘심야 자율주행 택시’가 운행된다
국내 최초 ‘심야 자율주행 택시’가 9월 26일부터 강남구 일대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심야 자율주행 택시 운행 시간은 평일 심야시간대인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다.
운행 지역은 강남구 역삼, 대치, 도곡, 삼성동과 서초구 서초동 일부 지역으로, 동서축(봉은사로, 테헤란로, 도곡로, 남부순환로, 개포로)과 남북축(강남대로, 논현로, 언주로, 삼성로, 영동대로) 주요도로에서 우선 운영된다.
심야 자율주행 택시 운행 시간은 평일 심야시간대인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다.
운행 지역은 강남구 역삼, 대치, 도곡, 삼성동과 서초구 서초동 일부 지역으로, 동서축(봉은사로, 테헤란로, 도곡로, 남부순환로, 개포로)과 남북축(강남대로, 논현로, 언주로, 삼성로, 영동대로) 주요도로에서 우선 운영된다.
심야 자율주행택시 서비스 구간
이용 방법은 일반택시와 마찬가지로 택시 호출 앱인 ‘카카오T’를 통해 호출하면 된다. 이미 ‘카카오T’에 가입했을 경우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일부 안전 운행이 필요할 시에는 수동 운영도 병행한다.
운행 구간 중 4차로 이상 도로 구간에서는 자율주행으로 운행되며, 주택가 이면도로 및 어린이보호구역 등에서는 승객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수동으로 운행된다. 폭우, 폭설 등 기상상황 악화나 차량점검 등에 따른 운행중단 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되므로 이용 시에 참고하면 된다.
운행 구간 중 4차로 이상 도로 구간에서는 자율주행으로 운행되며, 주택가 이면도로 및 어린이보호구역 등에서는 승객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수동으로 운행된다. 폭우, 폭설 등 기상상황 악화나 차량점검 등에 따른 운행중단 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되므로 이용 시에 참고하면 된다.
자율주행택시 호출방법 (카카오 T 홈 → 택시 출발지‧도착지 설정 → 서울 자율차 호출)
첫 대시민 서비스를 선보이는 만큼, 이용요금은 2025년 중 예정인 유상 운송 전까지 무료로 운행된다.
운행 차량 규모도 3대로 시작해 향후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 확대한다. 시는 내년 상반기, 논현·신사·압구정·대치동까지 강남 시범운행지구 전역으로 운행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운행 차량 규모도 3대로 시작해 향후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 확대한다. 시는 내년 상반기, 논현·신사·압구정·대치동까지 강남 시범운행지구 전역으로 운행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용요금은 2025년 중 예정인 유상 운송 전까지 무료로 운행된다.
서울시는 그간 수요응답형(상암), 관광형 셔틀(청계천), 자율주행 노선버스(심야, 청와대) 등 자율주행 교통사업을 펼쳐왔다. 이에 더해 수요 중심 교통수단인 택시까지 기반을 확대하면서 대중교통부터 개별 이동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자율주행 교통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1일 자치구 교통소외지역에서 운행될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의 시범 운행 지역 3개구를 선정하는 등 지속적인 사업 확대를 추진 중이다. 오는 10월에는 민생맞춤 첨단교통혁신의 대표 정책인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1일 자치구 교통소외지역에서 운행될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의 시범 운행 지역 3개구를 선정하는 등 지속적인 사업 확대를 추진 중이다. 오는 10월에는 민생맞춤 첨단교통혁신의 대표 정책인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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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심야 자율주행택시 운행
ㅇ 대수 : 3대(코란도 이모션, 예비차 2대 별도)
* 예비차는 기존 운행차량 고장 등 사유 발생 시 운행 예정
* 예비차는 기존 운행차량 고장 등 사유 발생 시 운행 예정
ㅇ 요금 : 무료(2025년내 유료전환 예정)
ㅇ 요일/시간 : 월~금(평일) / 23:00 ~ 익일 05:00
ㅇ 탑승객수 : 1대당 승객 최대 3명 탑승가능 (※ 시험운전자 1인 동승)
ㅇ 운행구간 :
- 1단계 : 강남구·서초구 일원(봉은사로~개포로) 약 11.7㎢
- 2단계(2025년 하반기~) : 신사동·논현동·삼성동 확대 약 17.9㎢
ㅇ 운행방식 :
- 카카오T 앱 사용하여, 서비스 구간 내에서 이동할 경우 자율차 호출 가능
- 노선형이 아닌, 목적지까지 승객 요구에 따라 자율주행 서비스
* 안전을 위하여, 골목길, 어린이보호구역 등 일부 구간은 수동 운전 예정
출처 : 서울특별시 내손안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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