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한 트렌드 스토리

빈대 퇴치하는법

by 카이로 B.G.PARK 2024. 6. 15.
반응형

빈대는 한때 전세계에 널리 퍼져 각종 문제를 일으켰던 해충 중 하나다. 빈대의 개체수는 20세기 중반을 지나면서 점차 줄어들었으나 현재도 다양한 장소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지금은 살충제에 저항을 지닌 빈대까지 생겨나고 있다. 빈대는 옷가지, 침구, 가구, 짐 등을 통해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기도 한다. 이런 빈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빈대가 발견되었을 때 바로 병충해 집중 관리를 위해 빈대 예방, 올바른 위생 습관 유지, 화학 물질 사용 등의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빈대는 지속적으로 재발할 수 있으니 완전히 제거하고 싶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구제에 집중해야 한다.

1. 빈대감염 징후 알기

빈대에게 물리면 모기에 물렸을 때와 비슷한 발진이 일어난다. 이런 발진은 밤에 주로 나타나지만 빈대가 많은 경우에는 낮 동안에도 물려 이런 발진이 나타날 수 있다. 빈대에게 물린 부위는 모기 물린 부위와 마찬가지로 부풀고 주변으로 번진다. 또한 일자로 줄지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모기 물린 부위처럼 작열감을 동반할 수도 있다. 모기에게 물렸을 때는 물린 자국이 동그랗고 더 깔끔하다는 차이점이 있어 구분할 수 있다.

 

빈대가 있는지, 그리고 유충이 탈피하며 남긴 연갈색의 허물이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빈대에 감염된 집에서는 매트리스와 같이 빈대가 있던 장소에 검은 자국(피가 섞인 배설물)이 남는다는 특징이 있다. 빈대 배설물이 마른 피 또는 썩은 라즈베리와 유사한 냄새가 난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빈대는 사람이 쉬는 곳, 앉는 곳을 비롯한 거의 모든 장소에서 발견될 수 있다. 학교 책상 아래, 식당 벤치, 도서관의 컴퓨터, 의자, 병원 침대, 가게 커튼과 벽 등이 모두 빈대가 서식할 수 있는 공간이다. 카펫 역시 마찬가지이다. 빈대에 감염된 공간에서 벽에 몸이 닿았을 때 빈대가 옷에 붙어 집으로 옮겨갈 수 있다. 빈대는 섬유에 아주 잘 달라붙기 때문에 교통의 요지인 공항, 기차역, 버스 터미널 등에서 빈대 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 빈대가 커튼 봉에 매달려 있을 수도 있으며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의 전자기기 안에 숨어있을 수도 있다.

 

실제로 많은 부유한 가정에서 빈대 문제를 호소하기도 한다. 해외 출장을 갔을 때 공항 또는 타회사에서 빈대를 옮아오는 경우도 있다.

 

 

2. 빈대찾기

종종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고 빈대를 없애기 위해 매트리스 아래쪽의 천을 걷어내 스프링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침대 프레임의 틈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특히 프레임이 나무인 경우에는 플라스틱이나 철과 달리 빈대가 파고들 수 있기 때문이다(빈대는 나무를 좋아한다).

  • 매트리스와 스프링을 따로 분리해 빈대를 제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이런 부품들에서 빈대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새 것으로 갈거나 매트리스 자체를 버려야 할 수도 있다.
  • 아니면 빈대 방지용 매트리스 커버를 사서 매트리스를 넣고 빈대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서 빈대를 굶겨 죽이는 방법을 써볼 수도 있다. 그러면 새 매트리스를 사지 않아도 되며 빈대 개체수를 조절할 수도 있다(빈대를 굶겨 죽이는 과정이 400일까지도 걸릴 수 있으니 도중에 매트리스 커버를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빈대가 침대 아래에 넣어놓은 물건에 옮겨갈 수도 있다.

 

내부와 외부를 자세히 살핀 뒤에 뒤집어 아래쪽의 나무에 빈대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빈대는 나무로 된 가구 틈새, 구석, 구멍 등에 숨는 경우가 많다.

 

이음매와 틈새, 덮개, 장식 등을 전부 살피도록 한다. 쿠션 사이에 파인 부분도 살피도록 한다. 특히나 볼륨감이 있는 소파는 잘 때 사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빈대가 자주 출몰하는 곳 중 하나다.

 

벽과 카펫이 만나는 부분, 벽 틈새, 가구나 침대 아래와 옆면, 천장과 벽의 연결 부위, 나무 몰딩의 갈라진 부위 등을 다 살피도록 하자. 빈대는 특정 장소에 모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여기저기에서 빈대나 빈대알을 발견하게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벽 틈새로 종종 제충국제 기반의 "빈대 구제 물질"을 넣어 빈대가 숨어있는 장소를 찾아내기도 한다.

반응형

3. 빈대제거 및 관리하기

이는 예방 조치, 위생 관리, 화학 물질 사용 등의 여러 다른 전략을 포함한다.

 

세탁기에 넣어 세탁하기 힘든 작은 물건들은 열을 가해 빈대를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물건들을 따로 지퍼락이나 지퍼봉투에 넣어 뜨겁고 햇빛이 잘 내리쬐는 장소에 최소 며칠 동안(가급적이면 온도가 50도 이상까지 올라가는 곳에서 온도계까지 사용해 관리하자) 방치해두면 빈대를 제거할 수 있다. 빈대는 영하 이하의 온도에도 취약하다. 하지만 영하 이하의 온도가 최소 2주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집 전체에서 빈대가 발견된 경우라면 온도 조절로 빈대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모든 천을 고온으로 세탁하도록 하자. 천과 옷, 가죽 가방, 매트리스 커버, 곰인형 등을 다 모아 세탁기에 넣고 고온 세탁을 하도록 한다. 세탁물을 넣어놓는 가방도 세탁하도록 한다. 증기는 빈대를 죽이며 일부 도심 지역에서는 드라이클리닝을 할 때 고온으로 빈대를 제거하고 제거된 물품을 각기 다른 봉투에 밀폐 보관하는 방식으로 빈대를 제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이렇게 하면 빈대에 감염된 공간에서도 옷이 재감염되지 않는다).
  • 씻거나 버릴 수 없는 물건(가죽 지갑과 같은 귀중품)은 인체에 무해한 살충 스프레이(규조토 등)를 뿌린 뒤에 지퍼백에 넣어놓고 수 개월을 기다리는 방법으로 빈대를 제거할 수 있다.
  • 필요에 따라 드라이클리닝으로 냄새를 제거하도록 하자.

 

가까운 마트나 인터넷에서 증기를 내뿜는 기구를 구매해보도록 하자. 아니면 전기 포트에 잘 휘어지는 튜브를 단단히 연결해 증기 배출 기구로 바꿔 사용해볼 수도 있다. 증기는 빈대와 빈대알을 제거해줄 수 있다. 증기를 구석구석 이음새마다 확실하게 뿌려주도록 하자.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면 매트리스와 카펫, 벽과 기타 표면의 빈대와 빈대알을 제거할 수 있다. 특히 이음새와 장식, 매트리스 옆면, 스프링을 잘 살피고 벽과 카펫 둘레를 살피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청소기를 다 사용한 뒤에는 먼지 봉투를 밀폐한 뒤 쓰레기통에 버리도록 한다. 스팀 청소기로 카펫을 청소하면 청소기만으로는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해 남은 빈대와 빈대알을 제거할 수 있다.

  • HEPA(헤파) 필터가 달린 청소기가 특히 효과적이다

 

빈대 서식지 제거를 위해 벽의 틈새를 석고로 채우고 너덜거리는 벽지에 접착제를 발라 다시 벽에 붙이기

주변에 새둥지나 동물 서식지가 있다면 이 역시 제거해주자

 

피레트로이드가 들어간 일반 살충제들은 빈대가 숨은 틈새과 구멍 등에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먼저 청소기로 흙과 잔여물을 제거해낸 뒤에 살충제를 뿌리면 더 확실하게 숨은 빈대를 잡아낼 수 있다. 그리고 에어로졸 살충제 스프레이의 경우 빈대를 사방팔방으로 날려 빈대 구제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다락방과 벽 틈새의 경우 미분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 빈대가 초기 관리 이후 2주 내로 재발했다면 다시 살충제 사용을 시도해보자. 한 번의 시도에 빈대가 숨은 모든 장소와 알들을 찾아내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 여러 번의 도포를 필요로 하는 살충제 사용을 지양하도록 하자. 이는 불필요한 잔여물을 남기며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 이런 여러 번의 사용을 기본으로 하는 살충제는 강력하지도 않기 때문에 돈낭비가 될 수 있다. 다른 살충제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전문적으로 해충을 구제하는 회사들은 빈대가 어디에 숨는지 잘 알고 있으며 각종 빈대 제거용 도구를 구비하고 있다. 전문업체를 부른 경우 집 거주자 또는 집주인이 빈대의 완전 제거를 위한 일부 검사 및 조치 허가를 내려주는 등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일부 경우에는 감염된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을 버리는 수밖에 없다. 빈대는 건물 전체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감염된 방이 있다면 주변 방과 호실까지도 살펴야 한다. 또한 버리는 물건은 아예 산산조각을 내어 다른 사람들이 집으로 가지고 가 빈대를 더 크게 퍼뜨리지 않게 조치를 취하도록 하자.

 

실라카겔 결정을 갈아서 침실 전체에 뿌려두도록 하자. 매트리스에도 좀 올려두면 좋다. 침대 주변과 벽도 잊지 말자. 곱게 갈린 실리카겔은 빈대에 달라붙어 수분을 앗아가 죽게 만들 것이다. 물론 빈대가 자력으로 이 실리카겔 가루를 떨쳐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실리카겔을 흡입하지 않게 주의하도록 한다.

  • 규조토도 실리카겔과 유사한 작용을 하며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 주변에 뿌려줄 수 있다. 규조토 입자의 날카로운 구조가 빈대와 같은 부드러운 곤충에 상처를 가해 죽게 만들 것이다.
  • 고양이가 있다면 고양이 배변 박스(의 실리카겔 결정)를 5일 주기로 갈아주도록 한다. 그래야 새로 알에서 깨어난 유충들을 말려 죽일 수 있다. 이를 5주간 반복하도록 한다.

 

이 오일은 실내의 빈대를 제거하도록 도움을 준다.

  • 구석구석 한 군데도 빼놓지 말고 집을 청소하도록 하자.
  • 모든 침구와 옷가지를 세탁하되 티트리 오일을 몇 방울만 떨어뜨린 후 세탁기를 돌리도록 한다.
  • 모든 카펫에 청소기를 돌린 후 세탁하도록 한다.
  • 침대를 분해한 뒤에 티트리 오일을 구석구석 뿌려주도록 한다.
  • 해충 구제 스프레이를 집 전체에 뿌려주도록 하자. 집 밖에도 뿌려주면 좋다. 물 500ml에 티트리 오일을 18방울 떨어뜨린 뒤 잘 섞어 스프레이통에 넣고 카펫과 침대, 가구 등에 뿌려주도록 하자.
  • 윈터그린 추출물을 사용해 빈대와 빈대알을 즉시 제거해보도록 하자. 이 추출물은 비싸지도 않고 쉽게 구할 수 있다. 추출물을 스프레이통에 넣은 뒤 빈대 둥지나 빈대에 직접적으로 뿌려보자. 추출물이 빈대에 닿으면 그 즉시 빈대를 태울 것이다. 매트리스나 박스 스프링을 추출물에 적시는 방법도 유효하다.

 

4. 빈대가 집에 들어오지 못하게 예방하기

빈대는 쓰레기에 숨는 것을 좋아한다. 집 근처에 쓰레기가 버려져 있다면 빈대가 쓰레기에 숨어있다가 집으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 게다가 미관상 쓰레기는 좋지도 않고 안 좋은 냄새를 풍긴다.

 

새 매트리스를 산 뒤에는 플라스틱 커버로 덮도록 하자. 그리고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을 위해 빈대 방지용 커버를 구매해보도록 하자. 밀폐 효과가 뛰어난 지퍼가 달린 특수한 천으로 된 잘 찢어지지 않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자. 싼 게 비지떡이라고 제품을 잘못 구매했다가는 빈대가 커버를 뚫고 피를 빨아먹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중고 물품들은 집에 들여놓기 전에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미국의 경우 법적으로 모든 모텔과 호텔, 여관에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에 빈대 방지용 커버를 사용하게 되어있다.

 

 

창고, 저장고, 트럭, 기차 등은 쉽게 빈대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운송 수단을 통해 옮긴 가구들이 빈대와 함께 집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가구들이 빈대에 노출되었는지 미리 살피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집 전체에서 빈대가 발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위키하우

 

 

반응형